카이 하베르츠, 위기의 첼시 공격수 자리에 루카쿠 보다 더 적합하다

2022. 3. 15. 19:03축구/선수 정보&분석

최근 첼시의 클럽 상황은 상당히 좋지 않다. 구단주 아브라모비치의 경제 제재와 함께 계약과 이적활동이 금지되고 스폰서들도 철수하고 있는 상황이다. 구단 매각이 쉽사리 될 분위기가 아니고 최악의 경우 많은 선수들이 팀을 떠나게 될 수도 있다.

 

카이-하베르츠
ⓒInstagram kai havertz

 

하베르츠 프로필

소속팀 : 첼시

국적 : 독일

나이 : 만 22세 (1999.06.11)

키 : 189cm

포지션 : 공격형 미드필더, 공격수, 왼쪽 윙

몸값 : 7,000만 유로 (약 960억)

 

 

분데스리가 초신성

어린 시절부터 뛰어난 재능으로 주목받던 하베르츠는 18-19시즌에 독일 분데스리가 레버쿠젠에서 주전으로 뛰며 리그 최고의 선수로 도약하였다. 18-19시즌 리그 34경기 17골 3어시를 기록하였다.

 

다음 시즌인 19-20시즌에도 리그 30경기 12골 6도움을 기록하며 좋은 활약을 펼쳤다. 이런 활약으로 통해 첼시가 옵션 포함 약 1000억원에 하베르츠를 영입하게 되었다.

 

 

무언가 부족한 활약

첼시에서 첫 시즌 활약은 썩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그래도 기대를 갖게 만드는 모습이었다. 사실 1000억원이라는 이적료를 생각하면 부족한 활약이라 볼 수 있다.

 

하지만 첫 시즌이라는 점과 코로나 등 여러 변수가 있었고 아직 어린 선수이기 때문에 앞으로 더 기대해봄직하다고 볼 수 있다. 20-21시즌 리그 27경기 4골 3도움을 기록하였다. 

 

 

큰 경기에 강한 선수

20-21시즌은 첼시가 챔피언스리그에서 우승을 차지한 시즌이다. 그 주역에는 하베르츠가 있었다. 결승전 맨시티와의 경기에서 결승골을 넣어 1:0으로 승리하여 우승컵을 들어 올린 것이다. 하베르츠가 확실히 토너먼트가 큰 경기에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클러치 능력이 있는 선수이다.

 

 

루카쿠의 부진과 한층 성장한 하베르츠

첼시는 21-22시즌 완성형 공격수로 성장한 루카쿠를 1600억이라는 거액을 주고 데려왔다. 시즌 초반에는 확실히 인상적인 활약을 펼쳤지만 점점 떨어지는 경기력과 멘털 관리도 잘 되지 않아 선발 명단에서 제외되는 경기 빈도가 늘어나게 되었다.

 

이 가운데 하베르츠가 공격수 자리에서 성장한 모습으로 인상적인 경기력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 리그 3경기에서 4골을 넣으며 이전에 애매했던 활약을 씻어냈다. 

 

하베르츠는 원래 전형적인 공격수가 아니고 공격형 미드필더가 주 포지션이라 볼 수 있다. 몸싸움이 치열한 PL에서 원톱자리에 나서기에는 피지컬적으로 버티기 힘들 수밖에 없다. 그래서 공격수 자리에서 뛸 때는 제로톱 형태로 나섰다.

 

하지만 이제는 스트라이커의 역할까지 수행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원래도 박스 근처에서 골문에 직접적인 타격이 장점이 선수인데 이제는 라인을 파괴하는 움직임이나 몸싸움에서 한층 향상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앞으로의 전망

이러한 상태로 루카쿠가 폼이 올라오지 않는다면 하베르츠가 계속해서 공격수 자리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첼시가 4백을 사용하기도 하기에 원래 가장 잘했던 자리인 공격형 미드필더의 위치에 나올 수도 있지만 공격수 자리에 마땅한 선수가 없기 때문에 하베르츠는 공격수로 계속 나설 것으로 보인다. 과연 이대로 공격수로 잘 성장해서 첼시의 백인 공격수 징크스를 깰 수 있을지 기대해보아도 좋을 것 같다.